터치 이벤트
ACTION_DOWN : 화면으로 누른 순간의 이벤트
ACTION_UP : 화면에서 손가락을 떼는 순간의 이벤트
ACTION_MOVE : 손가락을 누른채로 이동하는 이벤트
터치 이벤트는 게임등을 만들 때에 많이 활용한다.
그 외에 뷰들에서는 내장된 이벤트를 제공하기 때문에, 터치 이벤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
키 이벤트 처리는
onKeyDown : 키를 누른 순간의 이벤트
onKeyUp : 키를 떼는 순간의 이벤트
onKeyLongPress : 키를 오래 누르는 순간의 이벤트
keyCode 로 어떤 키를 눌렀는지를 알 수 있다.
뒤로 가기나 volume 키 등은 KeyEvent.KEYCODE_BACK, KeyEvent.KEYCODE_VOLUME_UP, KeyEvent.KEYCODE_VOLUME_DOWN 를 활용해서 이벤트를 처리 합니다.
뷰 이벤트
이벤트 소스와 이벤트 헨들러로 역할이 나뉘고, 둘을 리스너로 연결해야 이벤트를 처리 할 수 있다.
이를 kotlin의 sam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.
sam 은 single abstract method 로 자바 인터페이스를 간단하데 사용하기 위해 제공하는 기법이다.
아래와 같이 나타낸다.
binding.checkbox.setOnCheckedChangeListener {
compoundButton, b ->
Log.d("kkang", "체크박스 클릭")
}
'android-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otlin drawable selector, shape 차이 (0) | 2023.07.30 |
---|---|
kotlin 뷰 바인딩(view binding) 안 불러와 질때 (0) | 2023.07.30 |
android studio res 폴더 안에 layout 폴더가 없을때(Kotlin) (0) | 2023.07.21 |
안드로이드 앱 화면 구성 (0) | 2023.07.21 |
kotlin 기본 문법 (0) | 2023.07.19 |